활동 중인 트로트 가수가 눈에 띄게 늘어난 만큼 트로트 팬카페 역시 숫자가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남 부럽지 않게 트로트를 사랑하고 좋아하시면서 막상 팬카페 이야기가 나오면 굉장히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어떤 가수의 팬이긴 한데 팬카페 가입은 도저히 못 하겠다고 하시거나, 나랑은 안 맞는 것 같다며 미리 포기하고 시작도 못해본 분들이 의외로 많아요. 사실 직접 진행해 보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고, 팬카페 활동에 대해 부담스럽게 생각할 필요도 없답니다.
트로트 팬카페 가입은 이렇게 하세요!
![]() |
| 트로트 팬카페 가입하는 방법 따라해 보세요! |
우선 좋아하는 트로트 가수의 팬카페를 먼저 찾아야 하는데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가수 이름과 팬카페를 함께 검색하면 공식 팬카페나 대표 팬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냥 가수 이름만 검색해도 나오는 경우도 많고요.
팬카페에 들어가서 가입하기 버튼을 찾아서 해당 팬카페에서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팬카페마다 운영 규칙이 조금씩 다를 수 있어서 공지사항은 미리 읽어보시는게 좋아요. 닉네임 설정부터 규칙이 있더라고요.
가장 흔한 오해가 팬카페 가입하거나 활동하려면 돈이 많이 드는 거 아니냐 하는 부분인데요, 일반 회원으로 가입하는 건 무료입니다. 돈을 따로 내지 않아도 충분히 팬카페 안에서 다른 회원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응원 활동을 하실 수 있어요.
간혹 팬클럽 가입 비용이 있는 곳도 있으나, 대부분 연회비 금액이 낮아서 가입 자체는 부담이 없으실 거예요. 그리고 팬카페 활동을 하면 돈이 많이 든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팬카페 가입하면 꼭 돈이 드나요?
팬카페에 가입하게 되면 생각보다 얻을 수 있는 게 많습니다. 우선 같은 가수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금세 친해질 수 있고요, 내가 어떻게 이 가수를 좋아하게 되었는지 입덕 계기에 대해 사연을 나누며 공감할 수도 있어요.
다른 팬분들이 올려주신 근접 촬영 사진이나 행사 영상도 공유 받을 수 있을 뿐더러 가수의 공식 스케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방송 촬영이나 행사 일정, 앨범 발매 등의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죠. 가끔 가수 본인이 직접 팬카페에 안부글이나 감사글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점도 팬의 입장에서는 감동일 수 밖에 없고요.
그런데 TV에서 매번 부모님이 트로트 가수 팬클럽 활동을 하면서 얼마를 쓰셨다, 팬클럽도 돈이 많아야 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 때문에 인식이 나빠진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일부의 모습이며 개인의 선택이기도 합니다.
전국 콘서트 및 각종 지방 행사를 무조건 모두 따라다니시거나, 가수의 기를 살려주기 위해 앨범을 무리해서 많이 구입하시거나, 가수의 굿즈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모으시는 분들은 당연히 지출이 클 수 밖에 없겠죠? 사실 무조건 이렇게 활동해야만 하는 게 아니라, 팬카페에 가입해서 게시글만 읽고 댓글로 소통해도 충분하고요, 음원 스트리밍이나 각종 팬 투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도 간단하게 팬클럽 활동이 가능하답니다.
팬카페 가입이 처음이라면?
팬카페는 단순히 가입만 한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몇 가지 규칙이 있는 경우가 있어요. 대부분의 트로트 팬카페에서는 정회원 이상의 등급이 되어야 모든 글을 볼 수 있다는 조건이 있거나,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가입 인사를 남기거나 활동 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흔히 닉네임을 정할 때 지역명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거나 하는 규칙이 있어서 공지는 필수적으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절차에 대해 처음부터 번거롭게 생각하셔서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사실 이런 규칙은 팬클럽 운영을 더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가수와 팬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팬카페에 입장하는 순간 계좌 번호를 보고, 역시 돈을 내야 하는 거네! 하면서 바로 나가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후원 계좌의 경우 반드시 입금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팬카페에서 함께 후원금을 모아 기부를 하거나 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강제적인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트로트 팬카페에 가입하는 진짜 이유
부모님이 트로트 노래를 즐겨 들으시는 건 이해하는데 갑자기 팬카페에 가입해 달라고 하셔서 고민이에요. 그냥 노래만 좋아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이런 사연들이 종종 보이는데 솔직히 팬이라고 해서 반드시 팬카페에 가입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팬카페에 들어가면 얻을 수 있는 것들도 많고, 그냥 혼자 노래만 듣는 것 보다 큰 활력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응원하는 즐거움은 기본이고, 나처럼 그 가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위로와 공감을 얻기도 해요. 무엇보다 팬카페에 가입한 회원이 많을수록 내가 좋아하는 가수에게 큰 힘이 된다는 점에서 가입을 안 할 수가 없더라고요.
가수들이 무대에서 오히려 자신이 노래를 부르면서 팬 여러분 덕분에 힘을 얻는다고 말하잖아요? 가수가 등장하면 환호로 반겨주고, 노래 중간에는 박수와 함성으로 호응을 해주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관객 중에 팬카페 회원이 많이 올수록 가수는 더 큰 에너지를 얻고 최선을 다해 팬서비스를 하게 되고요.
많은 팬카페 회원 수는 해당 가수의 인기의 척도이면서 가수에게는 큰 자부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팬클럽 활동에 진심인 분들은 가족이나 친구까지 팬카페로 초대하기 위해 이른바 영업 활동을 하시더라고요. 물론 모두 본인이 좋아서 그렇게 열성적으로 하시는 거예요.
팬카페 가입은 또 하나의 즐거움 아닐까요?
직접 트로트 팬클럽에 가입해보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처음엔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해보면 연세가 많으신 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어요.
꼭 돈을 많이 쓰지 않더라도 팬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내가 좋아하는 가수를 응원할 수 있습니다. 나와 비슷한 또래의 팬들과 소통하며 즐거움을 나눌 수도 있고요.
생활의 활력이 된다는 점에서 멋진 취미 생활로 자리 잡아도 손색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